코학다식

제로페이에 대해 알아보기(제로페이 혜택, 제로페이 가맹점 등) 본문

잘살개

제로페이에 대해 알아보기(제로페이 혜택, 제로페이 가맹점 등)

copeng 2019. 7. 23. 01:24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로페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외식을 하고 나면 식당에서 종종 제로페이를 볼 수 있는데, 나온다, 나왔다는 이야기만 들었지 혜택에 대해서는 저도 그렇고 주변 사람들도 그렇고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제로페이에 대해 간단하게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제로페이? 소상공인 간편결제 서비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 서울시와 지자체, 금융 회사, 민간 간편결제 사업자가 협력하여 도입한 공동 QR 코드 방식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민관이 협력하여 간편결제와 계좌 이체 수수료는 대폭 낮추고 QR 코드를 사용해여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네요. 가맹점은 제로페이 결제를 이용해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크게 낮출 수 있고, 제로페이 웹 사이트와 전용 앱을 사용하여 결제 내역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간편결제 앱을 그대로 이용하면서 소득공제 혜택과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저 포함) 소비자의 입장에 계신 분이 대부분일 테니, 이제 그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로페이 소비자 이용 혜택

제로페이 소비자 이용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득공제 혜택이 가장 눈에 띕니다. 제로페이가 가능한 가맹점에서는 제로페이를 무조건 사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용 요금 할인이 가능한 공공시설도 확대 예정이라고 하네요.

 

  • 소득공제율 40%(신용카드 최대 15%, 체크카드 최대 30%)
  • 공공시설 이용 요금 할인(공용 주차장, 문화 시설 등)
  • 현재 사용하는 간편결제 앱을 그대로 사용

 결제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사용하던 간편결제 서비스(제로페이 참여 사업자인 경우에만 가능)에서 QR 코드를 이용하여 결제할 수 있는데요,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인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방법과 동일합니다. 

 두 번째 방법의 경우 일부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 시범 실시 후 적용 가맹점이 확대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아쉽지만 첫 번째 방법으로도 충분히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으니까요.


 제로페이 가맹점?

 혜택도, 사용법도 알았으니 이제 이걸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을 알아야겠죠. 우선 제로페이 참여 결제사업자에는 20개 은행과 9개의 핀테크 앱이 있습니다.

 

  • 은행사: 경남은행 투유뱅크, 국민은행 리브, 기업은행 I-ONE 뱅크, 농협은행 NH앱캐시, 대구은행 iM뱅크, 부산은행 썸뱅크, SH 수협은행 파트너뱅크 개인, 신협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새마을은행 MG상상뱅크, 하나은행 하나멤버스, 신한은행 신한 쏠, 우리은행 원터치개인뱅킹, 케이뱅크, 광주은행, 농협중앙회, 산업은행, 은행 공동 앱 '뱅크페이' 등
  • 간편결제 사업자: 네이버페이, 페이코, 하나머니고, 머니트리, 체크페이, 이지페이, 포스트페이, 티머니, 인스타페이, SSG 페이

 위의 앱 중 하나라도 사용하신다면 기본적인 준비는 끝났고, 이제 제로페이 가맹점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맹점을 찾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제로페이 홈페이지에서 이용 가능 가맹점을 검색하는 것입니다. 검색 버튼은 메인화면에 바로 나와 있습니다. 

 제로페이 :: https://www.zeropay.or.kr/main.do

 

 두 번째 방법이 훨씬 간단합니다. 네이버를 이용한 방법인데, 네이버 검색창에 제로페이를 검색하면 현재 내 위치 주변에 있는 가맹점이 지도와 함께 뜹니다. 휴대폰으로 직접 검색해 보았습니다. 제 신상(!) 보호를 위해서 가릴 수 있는 건 다 가렸습니다. 우리의 친구 네이버는 항상 열심히 일하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이런 말을 하니까 역적이 된 기분이지만 사실은 사실입니다.

 

열일 하는 네이버


 여기까지 제로페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몰랐다면 그냥 지나쳤을 것들인데 그냥 지나치기에는 아까운 혜택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 카테고리 이름(잘살개-잘사는 개발자라는 뜻)처럼 되기 위해서는 이런 사소한 것도 놓칠 수 없겠습니다. 물론 저는 아직 소득이 없지만 제가 고정적인 소득이 생길 때쯤이면 더 많은 곳에서 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겠죠. 예습한다고 생각해야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현명한 소비 생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Comments